칼럼

dummy-img

신화를 일상으로, 오컬트 전문 출판사 <좋은글방> 이야기

5월 15, 20246 분 소요

원고 청탁을 받고는 흔쾌히 쓰겠노라고 했지만 좀처럼 짬을 내지 못했다. 쉬는 화요일, 황금언덕에 홀로 앉아 한숨에 썼다. ‘진짜 오컬트’ 지지자, 좋은글방 독자들께 감사하며 이 글을 바친다. ​ ​—————————-ISSUE 오컬트의 세계 ​ 분야를 막론하고 장르 콘텐츠의 강세가 계속되고 있다. 특히 1000만…

Read more

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관에는 카발라가 있다

미야자키 하야오의 세계관에는 카발라가 있다

12월 29, 20233 분 소요

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우리를 설레게 한다. 10월말 개봉한 신작, 〈그대들은 어떻게 살 것인가〉의 극과 극으로 갈린 평은 차치하고, 지금까지 쌓아올린 하야오식 애니메이션의 서사는 보편적인 신화의 공식을 철저히 따르고 있다. 신화학자인 조지프 캠벨은 영웅의 통과의례를 ‘출발(분리)-입문-귀환’의…

연금술의 비밀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

연금술의 비밀을 지키기 위한 노력들

11월 10, 20233 분 소요

서로 다른 저자나 시대, 심지어 동일한 저자의 여러 저작에서, 어떤 용어나 상징이 한 가지 의미로만 쓰였다고 지레짐작해서는 안 된다. 먼저 특정 상징이 특정 연금술사의 특정 과정이라는 맥락 안에서 갖고 있는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. 그리고 나서, 그 상징이 갖는 다른 용례나…

〈인어공주〉 원작의 결말은 왜 새드엔딩일까?

〈인어공주〉 원작의 결말은 왜 새드엔딩일까?

10월 18, 20233 분 소요

디즈니의 〈인어공주〉 원작은 안데르센의 동화입니다. (실사영화는… 크흠..!)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영향으로 많은 분들이 〈인어공주〉의 결말이 해피엔딩인 것으로 알고있지요. 하지만 안데르센의 원작 〈인어공주 Den lille havfrue- The little Mermaid〉에서는 왕자와의 키스 후 인어공주는 물거품으로 변해버립니다. ​그림 형제의 동화와 마찬가지로 안데르센의 동화도 수많은…

영화 〈엘리멘탈〉 속 4원소 묘사는 흥미롭습니다

영화 〈엘리멘탈〉 속 4원소 묘사는 흥미롭습니다

10월 18, 20232 분 소요

개봉한지 3달이 지났지만, 이제서야 보게 된 ‘엘리멘탈’! 영화관에서 못 본 것은 아쉽지만 다행히 디즈니플러스 덕택에 안방극장에서 해결할 수 있었네요. 예전 영화 ‘인사이드 아웃’을 생각나게 하기도 합니다. 각각의 캐릭터가 성격이 분명하거든요. 불은 불답게, 물은 물답게 살아가는 것이 맞는 세계관에서 불과 물의…